[경북도청]경북도, 문체부 주관 관광두레PD 전국최다 선정

2년간 역량강화를 통해 관광두레PD 4명 선발, 인재 육성 결실 맺어

기사등록 : 2021.01.11 (월) 08:01:07 최종편집 : 2021.01.11 (월) 08:01:07      

경상북도는 문화체육관광부의‘2021년 관광두레’사업에 경상북도 관광두레사업으로 활동 중인 포항시, 영천시, 고령군, 영덕군 4개 시군 지역의 관광두레PD 4명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가 2013년부터 시작한 '관광두레사업'은 지역주민을 관광두레PD로 선발해 주민 공동체를 기반으로 지역 고유의 특색을 지닌 주민사업체를 창업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육성하는 지역 관광정책 사업으로 경북도에서는 2019년부터 광역형 관광두레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해 왔다.특히, 우리 지역의 고령과 영덕, 영천은‘2019년 경북 광역 관광두레’사업에 선정된 지역으로 경북관광두레센터와 두레PD가 2년간 함께 지속적으로 활동을 해 온 지역이다.

포항지역은 경상북도 관광진흥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문화기획전문가 사업을 통해 역량을 강화한 전문가 1명이 이번에 정부형 관광두레PD로 선정됨에 따라 포항, 영천, 영덕, 고령 지역의 주민사업체 추가 발굴 및 지역 관광 생태계 구축을 통한 성과를 더욱 확산할 것으로 기대된다.
관광두레 지역과 함께 선정된 관광두레PD는 지자체와 주민, 방문객과 주민, 주민과 주민 사이에서 중간지원 역할을 수행하는 활동가로, 본 사업의 핵심 역할을 수행한다. 관광두레PD의 활동기간은 기본 3년으로 종합평가를 통해 2년이 연장될 경우 총 5년까지 활동할 수 있다.관광두레PD의 주요업무는 해당 지역의 주민사업체를 발굴하고, 창업지원 활동에 지역주민을 적극 참여시켜 주민 공동체를 경영체로 성장시키는 것이다. 아울러 발굴한 주민사업체를 대상으로 사업계획 수립, 상품 개발 및 판로개척, 홍보 등 맞춤형 지원을 통해 주민주도 관광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다.

김상철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최근 2년간에 걸쳐 추진한 경북형 관광두레사업을 통해 우리지역의 예비 관광두레PD 4명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정부형 관광두레PD로 선정된 것을 축하하며, 지역의 관광자원을 활용한 주민주도의 관광사업체 발굴을 통해 관광산업 활성화와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기사등록 : 경북연합방송 / gumisun@daum.net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의견
  방문자 의견이 총 0개 등록되어 있습니다.
 
나의 의견 작성하기 *기사에 대한 의견은 실명제를 실시합니다.
 
등록된 방문자들의 의견 입니다.

등록된 방문자 의견이 없습니다.

 
 
검색어 TOP10
?
군수
웹드라마
??
송어
문경읍장
보듬마을
이수현
占쎈갭占쏙옙占쎌눖占
연료
많이 본 뉴스
[경북도청]공식 유튜브 보이소..
[포항]포항시립도서관 2021년..
[경북도청]대설․한파 대..
[기타기관]김성조 경북관광공사..
[울진]미래 울진을 위해 인재양..
[유.초등교육]실시간 수업 등..
[경북도청]올 해 농사 시작....
[구미]수출탑 ~ 시민운동장간..
[포항]남구보건소, 코로나19 대..
[교육복지]경북교육청, 학생 수..
[교육행정]경북교육청, 교육부..
[교육행정]임종식 경북교육감,..
[경북도청]경북도, 문체부 주관..
[경북도청]과학산업, 산학연 역..
[경산] 새해영농교육 비대면 교..
[경주]2021년 귀농인 지원사업..
[경북도청]2020년 안심식당 운..
[김천]Happy together 김천!!..
[경북도청]2020년 옥외광고 우..
[구미]시민이 선정한 2020 구미..
포토 뉴스
[봉화]다문화가족센터『고부가 함께하는 전통문화체험』실시